완벽(完璧)의 국어사전적 의미는 “결점이 없이 완전하다.” 이다. 기본의미는 흠이 없는 구슬이라는 뜻으로 결점이 없이 완전함을 이르는 말이며, 매사에 완벽을 추구한다. 다른 유의어로는 완전(完全)이 있는데 이 뜻은 빌려 온 것을 온전히 반환함 이다. 중국의 전국 시대 말기, 조(趙)나라의 명신(名臣) 인상여(藺相如)가 구슬을 가지고 진(秦)나라에 갔다가 완전하게 구슬을 가져왔다는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현대인들이 언제부터인가 과학의 발달과 문명의 진보로 인하여 완벽주의라는 무서운 함정에 빠져있다. 하지만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서 3장 3절에서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면서 완벽주의를 지향하는 갈라디아교회 성도들에게 경고하고 있다.
완벽과 완전을 나 자신에게 적용하면 좋은 면이 있겠지만, 상대방에게 완벽주의, 완전주의를 적용한다면, 그것은 자신의 욕심일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완벽과 완전주의자들에 대해 "매사 자기들이 성취할 수 없는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나아가 자기의 잣대로 자기의 성취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 이유는 완벽주의에는 성취의 기쁨과 만족이 없고, 성취가 불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기 때문에 완벽주의자들은 자신에 대해 실망과 좌절, 슬픔과 고통, 분노를 경험할 공산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천성(天性)이 있다. 천성이란 “어떤 사람이나 사물이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성품을 의미한다.”고 사전에서 정의한다. 미국의 정신의학자이며 유전학자인 Robert Cloninger(1944~)에 의하면, “성품(자기 주도성, 협동성, 자기 초월성)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것이지만, 후천적으로 육성될 수도 있다고 인식하며, 나아가 기질(새로움 추구, 위험회피, 보상 의존성, 끈기)은 선천적으로 부모로부터 각인되어 자동적으로 발현되는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한 사람의 성품이나 기질이 혹시 다른 사람보다 나을 수 있겠지만, 여전히 불완전한 것도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찾을 때마다 우리는 더욱 강해지고 영적으로도 성장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가나안 땅을 점령하라고 하셨다. 그러나 단시간에 완벽하게 모든 것을 달성하라고 하지 않으셨다. 출애굽기 23장 29절 이하에 보면, "그러나 그 땅이 황무하게 되어 들짐승이 번성하여 너희를 해할까 하여 일 년 안에는 그들을 내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고 네가 번성하여 그 땅을 기업으로 얻을 때까지 내가 그들을 내 앞에서 조금씩 쫓아내리라." 무슨 뜻입니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조금씩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12장 3∼4절에서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중에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고 했다. 이는 우리가 설정한 목표를 다 성취할 수 있다고 자만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로만 우리가 목표 성취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가 겸손해 질 때에 임하신다. 따라서 성도는 목표지상주의, 즉 완벽주의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온전함을 이루어 가는 천국(天國) 여정의 나그네요. 순례자(巡禮者)로써 온전함을 추구하는 자들이다.
(사)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중앙회 이사장 이선구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