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워하는 우리들에게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신다. “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니 그러므로 네게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둠이 얼마나 더하겠느냐”(마 6:22)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 성한 눈 즉 영안(靈眼)이 필요하다. 이스라엘의 열두 정탐꾼들은 가나안 땅을 똑같이 탐지하고도 그 땅을 “사람들을 삼키는 땅”으로 보는 눈과 “젖과 꿀이 흐르는 땅”(민 13;27)으로 보는 눈으로 나뉘었다. 그 뿐 아니라 앗수르 대군의 말과 병거로 사마리아 성읍을 포위한 것을 보고 절망하는 눈이 아니라 온 언덕에 불 말과 불 병거가 둘러서서 보호하고 있는 것을 보는 경이로운 눈이 필요하다.(왕하 6:8-19) “엎어진 김에 쉬어간다”라는 속담이 있다. 그 의미는 바라지 않는 불행한 상황에 처했는데 뜻밖에 그 상황이 하려던 일을 이루는 기회가 된다는 뜻일 것이다. 어찌 생각해 보면 이러한 전쟁과 기근과 기후 위기와 같은 상황들은 안타깝게도 인간들의 과학기술문명을 자랑하는 문명사회의 한 가운데서 초래한 불행이지만 이 불행은 인류가 그 동안 통찰로만 간직하고 있던 계회들을 구체화 할 최적의 기회이기도 한 것이다. 통찰로만 간직하고 있던 것이란 다름 아닌 영적 성숙과 영성의 삶이다. 말세지말(末世之末)의 시대를 살면서 욕망에서 영성으로 인간중심과 과학중심에서 만물과의 공생으로 이기적 생존에서 이타적 상생으로 회심할 수 있는 영안(靈眼)이 절대 필요한 기회이다.
우리들 앞에는 두 가지 선택지가 놓여있다. 구태 의연한 눈으로 인류에게 닥친 불행과 좌절 속에서 과거의 삶을 그대로 유지 할 것인가? 아니면 영안(靈眼)의 눈으로 현재의 상황을 직시하고 근본적 회심을 통해서 성경적인 영성의 문화를 창출할 것인가? 지금 각 나라들은 인류가 당연하게 누려왔던 일상 적이던 일들에서 멀리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극단적인 상황은 인류를 영성적 삶으로 이끌어가고 있기에 이 상황이 결코 재앙만이 아닐 수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에게 닥친 전 세계적 안타까운 상황에서 영성의 삶을 지향한다고 생각하면 이것은 고통이 아니라 미래를 위해서 감당 할 수 있는 일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원래 영성의 삶이란 세상적인 삶의 반대의 의미로써 감사하고 만족하고 침묵하며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하나님의 은혜로 큰 기쁨과 풍요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인류 역사상 요즘처럼 자발적 포기와 침묵을 강요받은 경우는 일찍이 없었다. 이러한 상황이 소수의 수도를 위한 사람에게만 해당하는 삶이거나 기독교 성도들만 추구하는 영적 덕목이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음 받은 인류 전체에게 공통으로 요구되는 삶의 모습이며 어찌 보면 지구촌 전체가 거대한 영성의 수도원이 되어서 영성적 삶의 출발인 자발적 포기와 금욕과 침묵의 삶게 된다면, 재앙이 아니라 미래의 새로운 문화 창조를 위한 온 인류에 대한 섬세한 배려였음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그동안 인간 중심에서 습관으로 굳어진 이성의 오만과 과학기술의 욕망과 개발의 가치에서 공존과 공생의 영성적 가치의 새로운 삶의 습관으로 변환의 요구이며 인류문명의 치유를 위한 전면적인 대수술이 진행되고 있기에 우리는 이 마지막 시대를 분별 하여 영안(靈眼)으로 세상을 바라봄이 우리의 사명이다.
이선구목사